[주식단상/#05/삼성전자] 🎢삼성전자 10조 자사주 매입!
안녕하세요. MarkJacob 입니다. 저는 지난 10/3에 제 블로그를 통해 삼성전자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담은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저의 전망이 틀리길 바랐으나 이상하게도 안 좋은 느낌의 제 전망은 맞았고 결국 주가는 5만전자를 넘어 11/14에는 4만전자라는 오명까지 쓰게 되었습니다.ㅠ.ㅠ
당시 저의 글은 아래 링크를 걸어놨으니 궁금하시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mystory8160.tistory.com/m/16
그렇게 4만전자의 오명을 쓴 11/14일 다음날은 11/15일 삼성전자의 주가가 오전부터 심상치가 않습니다.
가볍게 5만원을 회복한 50,300원에 시가를 시작한 주가는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53,500원으로 종가를 찍어냅니다. 저도 주가를 보면서 평소보다 이상한 흐름에 뭔가 있다 싶었는데 역시나 공시를 보니 이해가 되더군요!
https://naver.me/FoEld5JC
2017년 이후 7년 만에 무려 10조원 규모의 자사주를 사들이고 그중 3조원은 3개월 이내 집행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로 인해 오전부터 주가가 들썩인 듯합니다. 미리 정보가 샌 듯 하지만 그건 제 생각일 뿐!
여하튼 현재 삼성전자 시총이 320조 정도 되니 이 중 10조는 대략 3~3.5프로 정도 보시면 되겠네요. 시총에 비해서는 큰 규모는 아니지만 저는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일단 회사의 주주환원정책이 확인되어서 주가에 긍정적이고, 속절없이 떨어지는 주가에 최후의 마지노선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 이벤트를 계기로 주가는 바닥일까요?
저의 생각을 전제로 해서 바닥권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 지금의 주가는 악재를 다 반영하는 과정이라고 판단되며, 설사 5만원이 무너진다면 자사주 매입을 믿고 들어가도 되는 자리인 듯합니다.
그럼 반대로 얼마나 오를까요?
이 또한 제 생각을 전제로 한다면 그다지 많이 못 갈 겁니다. 왜냐하면 제가 10/3 날 이야기한 삼전의 구조적인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고 쉽게 끝나지 않기 때문이지요. 6만원 중반부터는 경계권으로 생각되네요.
여하튼 주가판단은 저의 사견에 불과하니 판단만 하시고 중요한 건 자사주 매입으로 하방경직성이 생긴듯하니 삼전에 대한 관점을 바꿔야 하는 시점이라는 이야기가 하고 싶었습니다!